2004 프랑스 파리 (Paris)

Paris01

2004년 파리 : 샤이요 궁 앞. 매시 정각마다 점등행사가 있는데, 가장 에펠탑 사진이 잘 나오는 장소에서 찍은 사진이다.

Paris  is the capital and the most populous city of France. It has an area of 105 square kilometres (41 square miles) and a population in 2013 of 2,229,621 within the administrative limits. The city is both a commune and department, and forms the centre and headquarters of the Île-de-France, or Paris Region, which has an area of 12,012 square kilometres (4,638 square miles) and a population in 2014 of 12,005,077, comprising 18.2 percent of the population of France.
The agglomeration has grown well beyond the city’s administrative limits. The Paris unité urbaine is a measure of continuous urban area for statistical purposes, including both the commune and its suburbs, and has a population of 10,601,122 (Jan. 2013 census) which makes it the largest in the European Union. The aire urbaine de Paris, a measure of metropolitan area, spans most of the Île-de-France region and has a population of 12,405,426 (Jan. 2013 census), constituting one-fifth of the population of France. The Metropole of Grand Paris was created in 2016, combining the commune and its nearest suburbs into a single area for economic and environmental co-operation. Grand Paris covers 814 square kilometres (314 square miles) and has a population of 6.945 million persons.

paris_zone_00

1구역 그야말로 파리 중의 파리. 핵심지역이며, 콩코르드 광장-튈르리 공원-루브르 박물관으로 대표된다.
2구역 1구 북쪽에 있으며 오페라 지구라고도 한다.
3구역 2구 동쪽에 있으며 상트르 퐁피두로 대표되는 구. 박물관이나 극장과 같은 문화시설이 집중되어있어 유동인구가 많다.
4구역 시테 섬을 포함해서 북쪽에 있고, 시청과 노트르담 대성당으로 대표된다. 이곳도 문화시설이 빽빽하게 집중되어 있는 편.
5구역 시테 섬 남쪽에 있는 구로 팡테옹과 소르본 대학(파리 4대학)이 자리하고 있다. 치안도 좋고 식물원(녹지대)이나 도서관 같은 조용한 문화시설이 많아서 시끄럽지가 않다. 그러다보니 주거지역으로서 인기가 극에 달해 땅값이 두 번째로 비싸다. 사족이지만, 파리에서 제일 좋은 TRPG/보드게임 상점들이 여기에 매진해 있으므로 참고하자.
6구역 5구 서쪽에 있으며, 생제르맹 거리와 뤽상부르 공원으로 대표된다. 박물관과 영화관 및 극장, 미술관, 카페 거리 같은 시설이 가장 많고, 대중교통도 거미줄처럼 쳐져있어 편리하다. 그러므로 땅값은 최고조를 달린다.
7구역 6구 서쪽에 있으며, 에펠탑으로 대표된다. 옛부터 부촌을 이루던 이 지역은 정부청사가 모여있는 곳이기도 하며, 대사관도 많이 모여있다. 주불한국대사관 역시 이 지역에 위치해 있다.
8구역 7구에서 강 건너 북쪽에 있다. 루이비통을 비롯한 명품 브랜드의 메카인 샹젤리제 거리와 엘리제 궁 및 개선문이 자리하고 있어 관광객이 항상 넘쳐나는 구이다.
9구역 2구 북쪽, 8구 동쪽에 있다. 북쪽의 대규모 주거지구, 남쪽의 대규모 상업지구 사이에 끼어 있다 보니 상권과 대중교통이 가장 발달한 지역이 되었다. 그만큼 교통량과 도로량도 폭주하여 각종 공해가 가장 심각한 지역이기도 하다.
10구역 9구 동쪽에 있으며, 파리 북역과 파리 동역이 자리하고 있다. 역 주변 상황이 다 그렇듯 하층민이 많이 살고, 치안은 막장을 달리는 것으로 악명높다. 인도, 파키스탄, 중동 출신의 이주민 비중도 상당히 크며, 주민간 갈등이나 사회문제로 중범죄가 잦은 지역이기도 하다.
11구역 레푸블리크 광장과 바스티유 광장을 경계로 두고 3구와 마주하고 있다. 중저가 주거지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지역으로, 젊은이가 많아 밤문화가 발달해 있다.
12구역 강북지역 파리 남동쪽 끝에 자리한 지역. 공원과 정원이 곳곳에 산재해 있어 대중교통은 약간 불편한 편인데 눌러앉아 살기에는 가장 좋은 지역이다.
13구역 강남지역 파리 남동쪽 끝에 자리한 지역. 딱히 이렇다할 구경거리도 없다. 파리 차이나 타운이 여기에 있다. 중국인이 많이 살고, 기타 동양인들도 많이산다. 치안도 나쁘지 않아 늦게 돌아다녀도 위험할 것이 없다. 그리고 Bibliotheque fr.mitterrand역 주변은 파리같지 않은 현대적인 분위기로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
14구역 몽파르나스역을 사이에 두고 동쪽에 자리한 지역. 조용한 파리 남쪽답게 치안은 아주 좋은 편이며, 대중교통 이용도 어렵지 않아 학생들에게 특히 각광받는 지역이다.
15구역 몽파르나스역을 사이에 두고 서쪽에 자리한 지역. 조용한 중산층 지구이며 한국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다. 그래서 한국마트, 한국식당을 많이 발견할 수 있다. 파리 사람이라면 다 아는 거리인 Rue du Commerce가 있는 구이기도 하고 Beaugrenelle라는 파리 내에선 보기 힘든 대형쇼핑몰이 위치한 구이기도 하다. 2013년 12월 프랑스 신문기사에 따르면 2013년 1년 동안 파리의 구 중에서 범죄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으로 1위를 달성한 곳이 15구이다.
16구역 파리 남서쪽 끝에 자리한 지역으로 부촌 중 하나. 센강과 에펠탑으로 접근이 쉽고 샤이요 궁과 트로카데로가 있다. 또 불로뉴 숲을 비롯한 공원들이 많다. 부촌이라 집값이 비싸고, 꼭대기층에 하녀방을 가지고 있는 집도 많다. 이러면서 동시에 스포츠 홈구장들이 위치한다. 바로 파리 생제르맹 FC의 홈구장인 파르크 데 프랭스과 프랑스 오픈이 열리는 롤랑 가로스 스타디움이 여기에 위치한다.럭비 구장도 있지만 관심없다.
17구역 8구에서 북서쪽으로 접한 지역. 8구에 가까울수록 부자들이 많고, 18구에 가까울수록 서민들이 많은 완충지대이다. 17구 너머로는 파리 신도시라고 할 수 있는 라데팡스(La Défence)가 위치해 있다.
18구역 파리 북부에서 서쪽에 있는 지역으로, 서민들의 거처이다. 가난한 예술가가 모이는 몽마르트 언덕으로 대표되는 이곳은 여행객들에게 조용한 곳인지 시끄러운 곳인지 애매하게 만든다. 전반적으로 침체되어 있다고 보면 된다. 치안은 비교적 좋지 않은 편이다.
19구역 파리 북부에서 동쪽에 있는 지역으로, 샤를 드 골 공항과 가깝다. 또한 생마르땅운하(canal saint Martin)가 위치하고 있는 구이다. 한국인 관광객들은 잘 모르는 파리의 숨겨진 명소로 운하주변 경치가 좋아 산책하기 꽤 좋은 곳이고 운이 좋으면 배가 운하를 지나가면서 갑문을 닫고 물을 빼고, 채우는 광경을 볼 수 있다. 운하주변 집값은 파리에서도 손에 꼽힐 정도로 비싸다. 그 외의 19구 지역은 집값이 매우 저렴한 편인데, 한국인이 많지 않지만, 한국 민박이 있어서 Crimee역 주변에서 한국인들을 종종 볼 수 있다. 라비에뜨 공원도 있고, 배를 탈 수 있는 지역도 있다. 한국으로 치면 홍대 같은 곳이라 축제나 이벤트도 많고, 놀 공간도 많지만 치안이 좋지 않아 블록마다 치안대가 하나씩 있을 정도다. 중국인과 흑인이 많이 살고 있는 지역 중 하나다. 한국인을 봐도 니하오 한다 그만큼 아시아 상점도 많다 아시아 상점이라 쓰고 중국 가게라 읽는다
20구역 11구 동쪽과 12구 북쪽에 있는 지역으로, 이주민이 정말 많이 사는 지역이다. 땅값도 싸서 집촌이 대량 존재한다.

댓글 남기기